1 2 3

앰프(Amplifier)와 관련된 용어들...

    

 

출력 

회사들이 자사 제품을 광고 할 때 제품의 출력이 얼마나 되기 때문에 박력 있는 음을 느낄 수 있다는 그런 광고를 자주 하기에 일반인들은 그런 광고를 접하게 되면서 자연스레 출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 앰프라는 선입견을 가지기 쉽다. 그러나 이것은 엄연히 틀린 것이다. 일단 광고에서 흔히들 사용하는 출력에 관해 알아보면 그 기기에 어울리지 않게 높은 출력을 자랑하는 제품들을 보면 대부분 '순간출력(PMPO)'나 '뮤직파워'등의 수치를 가지고 잘 모르는 일반 소비자들을 속이는 것이다. '순간출력'이란 말 그대로 어떤 한 순간에 낼 수 있는 최대치를 나타낸 것으로 그 수치를 계속 유지해서 내보낸다는 의미가 아니다. '뮤직파워'에 대해서 이야기 할려거든 일단 이번 출력에 관한 내용의 골자인 정격출력/실효출력에 대해 일단 알아보자. 실효출력 표시방식은 '실효출력(1KHz)20Hz~20KHz, 100W' 라고 표시하는데 이것은 인간의 가청 주파수 대역에서 주파수는 1KHz를 사용하고 저항은 8옴에서 100W의 출력을 낸다는 표시이다. 그러나 실효출력과는 달리 뮤직파워는 8옴의 저항이 아니라 4옴의 저항에서의 출력 수치를 나타낸다. 따라서 출력이 약 1.5정도 높은 수치로 나타난다. 이것은 간단히 말해 8Kg의 물건을 들고 뛸 때의 속도와 4Kg의 물건을 들고 뛸 때의 속도의 차이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어쨌든 그러한 광고들에 익숙해진 일반인들은 앰프를 선정 할 때 출력에만 비중을 두기 쉬운데 이것은 크나큰 과오다. 일반 가정에서 음악을 들을 때의 출력은 5에서 10와트 내외이다. 물론 영화 등을 감상 할 때 폭발음 같은 장면이나 클래식음악에서의 클라이막스 부분에서는 순간적으로 많은 출력이 요구되지만 무조건 큰 출력을 가졌다고 낮은 출력의 앰프보다 좋은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주파수 대역

앰프가 안정적으로 증폭할 수 있는 주파수의 대역을 말한다.
인간의 가청 주파수 대역은 20Hz~20KHz로 파악되고 있는데 대부분의 앰프는 이 주파수 대역보다 넓은 대역을 증폭할 수 있게 설계되어있다. 이는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을 뿐만 아니라 증폭할 수 있는 주파수의 한계부분에는 주파수의 일그러짐이 일어날수 있기에 대부분 넓게 설계되어있는 것이다.
따라서, 주파수 대역은 넓을 수록 좋다고 할 수 있다.


신호 대 잡음비(S/N, Signal to Noise Ratio)

요즘에 만들어지는 앰프들은 잡음의 수치가 크게 줄어들어 크게 의미는 없는 수치이다. 일반적으로 90dB정도면 괜찮고 높을수록 좋다.


의율/왜율 (THD, Total Harmonic Distortion)

실효 출력과 함께 좋지 못한 신호(고조파 성분)의 비율을 나타낸다. 대개 0.1에서 0.09 퍼센트 정도면 괜찮고, 비싼 기기들은 0.01퍼센트까지도 한다. 수치가 낮을수록 좋다.


크로스 토크(Cross Talk)

단어 그대로 엇갈린 음을 나타낸다. 프론트에서 나와야 될 소리가 리어에서 나오는 즉, 채널사이의 소리가 새어나가는 것을 말하는데 요즘은 거의 없거나 있어도 신경 쓸 수 없을 정도로 미미한 정도 이다.


댐핑 벡터(Damping Vector)

수치적인 계산은 스피커의 임피던스를 앰프의 출력 임피던스로 나눈 것이다. 쉽게 말하면 앰프가 스피커를 제어하는 능력을 수치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크면 클수록 저음쪽에 능력이 크다고 보면 된다. 20-25 정도면 이상이 없고, 대부분 80정도의 수치를 나타낸다. 


라우드니스 컨트롤(Loudness control) 

인간의 귀는 음의 레벨 크기에 의해 각 주파수에 대한 감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음량이 적어질수록 저음과 고음은 듣기가 어렵다. 이것은 프레챠와 만손이 연구한 것으로, 특히 소음량시의 저음,고음의 부족감을 보충해 주기 위한 것이 라우드니스 컨트롤이다.


톤 컨트롤(Tone Control)

톤 컨트롤은 음색을 조정하는 것으로 대부분 저음과 고음을 각각 따로 조정할 수 있도록 되었는데, 저음용은 베이스 컨트롤(Bass Control)이라고 하고 고음용은 트레블 컨트롤(Treble Control)이라고 한다.

[인용] 오디오패밀리    

 

1 2 3